해외에도 관심과 감동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 오늘의 사직동

본문 바로가기

TODAY’S SAJIK

해외에도 관심과 감동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417d01532ff21e090aab9d94b07c1c5c_1612258168_9631.jpg
 

전통과 접목된 웨딩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 신부넷 대표 임현정입니다. 저희 신부넷은 형식적이고 불필요한 허레허식을 갖는 결혼문화를 합리적으로 바꾸고자 선도하는 기업으로, 특히 사라져가는 전통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되살리고자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저희 회사의 오피스가 바로 해담헌인데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하고 있는 해담헌은 회사의 목표와 이념에 맞춰 백년해로 함께 해라는 의미를 지닌 자와 함께 즐기다라는 뜻을 지닌 자를 합쳐진 명칭입니다. 따라서 해담헌은 함께 즐기는 집이라는 뜻으로 즐거움을 함께 나누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제가 20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웨딩에 관련된 직업을 20년 넘게 해오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결혼이라는 것, 혼례라는 의미에 대해 배워보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예절이나 전통혼례를 배우게 됐어요. 그러면서 우리의 혼례가 갖고 있는 멋과 우수함, 깊은 의미 같은 것들에 매력을 느끼게 됐어요. 특히 전라도 광주는 소위 문화의 도시라고 하잖아요. 그래서 예전부터 내려오는 혼례 문화를 전수하고, 이를 후배들에게 알리고 보존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런 생각으로 2002년 월드컵 당시 처음으로 시연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크고 작은 무대에서 전통혼례를 선보이는 일을 해 오고 있어요. 그러면서 좀 더 다양하고 변형된 방식으로 시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417d01532ff21e090aab9d94b07c1c5c_1612258190_8911.jpg
 

20살 때부터 지금까지 전통혼례식을 꾸준히 치러오면서 다양한 일들이 있었는데요. 특히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2015년에 개최한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 때의 일이 기억에 남아요. 그때 저희 회사에서 관혼상제를 주제로 우리의 전통혼례들을 공연화해서 보여주었고, 바로 옆 공간에서는 여기에 어우러지는 음식 문화를 선보이는 공연을 기획한 적이 있었어요.

당시 주 행사가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눈길을 떼지 못하고 저희 행사에 정말 많은 호응을 보여주셨고, 다음날부터 각종 기사나 여러 많은 분들이 찾아와서 호응을 해주셔서 굉장히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정말 우리의 문화들이 우리나라 뿐 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까지 많은 관심과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호응을 얻을 수 있는 그런 분야인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됐고, 새삼 제가 용기를 많이 얻을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같아요.

처음 해담원을 사직동에 짓게 된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었습니다. 사실 사직동 주변에는 충장로, 양동시장, 남광주 시장, 아시아문화전당, 양림동 등 정말 좋은 인접성들이 어우러질 수 있는 노선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사직동이 지역 자체로 보면 오래된 거주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한옥이 위치하기도 아주 안정적인 위치더라고요. 이렇게 2가지 양면의 장점을 가질 수 있는 곳이 사직동이라는 생각이 들어 이곳에 터를 잡게 되었어요.

특히 공간의 인테리어를 가장 신경 썼는데요. 과거의 한옥들이 주로 거주의 목적이었기 때문에 요즘은 게스트 하우스 쪽으로 많이 활용하고 계세요. 저희 해담원은 추구하는 방향이 전통문화의 공연이나 체험을 통해 여러 흥미와 감동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을 시키고 싶었어요. 따라서 넓은 마당과 높은 지붕을 갖고 있는 공간이 해담원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었고, 여기에 맞는 공간으로 인테리어와 공간 구성을 준비 하게 됐습니다.



417d01532ff21e090aab9d94b07c1c5c_1612258211_9666.jpg
 

사실 요즘 정말 많은 분들이 스몰웨딩에 관심을 갖고 계세요. 따라서 저희 해담원 역시 우리 전통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면을 새롭게 개발하고, 발전시켜 생활 속에서 이를 많은 분들께 보여주고 접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사실 예전에는 많은 결혼식 문화들이 대부분 서양문화를 따라가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갈수록 젊은 세대 분들도 본인들의 정체성이나 우리나라 문화만의 우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계세요. 특히 요즘에는 한류문화가 세계적인 문화를 리드해 나가는 것처럼 갈수록 우리의 결혼식 문화가 단지 형식적인 행사로서가 아니라 본인들의 절차와 과정 속에서 의미를 찾아 갈 수 있게 저희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고 저희가 그러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사업 중간 중간에도 꾸준히 공연이나 체험 등 다양한 새로운 문화 컨텐츠를 개발해서 결혼식 뿐 만 아니라 다른 활동들을 통해서도 내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들에게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우리나라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어요.

앞으로의 꿈이 있다면 저희 해담원을 통해서 남녀노소 뿐 만 아니라 외국인들에게도 우리 문화의 전통의 우수성과 의미들을 전달하고 싶어요. 관혼상제, 한복, 한지, 도자기, 전통주와 같은 다양한 주제들을 공연과 체험적인 형태로 개발해서 새로운 관광문화 컨텐츠를 만들어 국내 뿐 만 아니라 해외에도 관심과 감동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Interview of 해담헌 임현정 



목록으로
Copyright © SAJIK All rights reserved.